외모 유감

공상쟁이 2010. 8. 1. 00:41 posted by 향기로운바람

대다수의 사람들은 범죄를 사람의 외모와 연결시켜 생각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여성 피의자는 유죄 판결을 받지 않을 확률이 높다. (Mohanan, 1941)

종합적으로 말해서 피의자가 미인계를 이용한 사기죄처럼, 신체적 매력을 사용해 범행을 하지 않는 한, 잘생기거나 예쁜 피의자들은 재판과정에서 매우 유리한 판결을 받을 확률이 높다. (Sigall & Ostrove, 1975)

74명의 남성 피의자들의 매력을 재판 초기에 측정한 후 나중에 이들이 받은 판결 결과를 조사해 본 결과 매력적인 피의자들의 무죄 선고율이 안 생긴 피의자들의 무죄 선고율보다 2배 높았다. (Stewart, 1980)

모의 재판에 있어서 손해배상청구를 다룬 연구 결과를 보면, 피고가 피해자보다 신체적 매력이 더 높을 결우 평균 손해 배상액이 5624달러인 반면, 피해자가 피고보다 더 매력적인 경우 평균 손해 배상액은 10만 51달러였다. (Kulka & Kessler, 1978)

우리는 잘 생긴 사람은 으레 능력있고 친절하며 정직하고, 머리가 영리할 것으로 연상한다고 한다. 한 예로, 1974년의 캐나다의 선거 결과는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후보가 그렇지 못한 후보보다 무려 2.5배나 많은 표를 받았다고 보고하고 있다.(Efran & Patterson, 1976) 보다 심각한 문제는 잘 생긴 후보에 대한 이런 편견에도 불구하고, 캐나다의 유권자들은 자신의 투표가 후보의 신체적 매력에 의해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한다는 점이다.

구직자의 깔끔한 외모가 직업적 자질보다 더 호의적인 고용결정을 얻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과 캐나다의 샘플 집단을 연구한 경제학자들은 매력적인 사람이 평범한 동료보다 12~14% 많은 월급을 받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외모가 잘 생긴 사람은 긴급상황에서도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더 쉽게 얻고 있으며(Benson, Karabenic & Lerner, 1976), 청중의 의견을 변화시키는 데도 더욱 설득적이다.(Chaiken, 1979)

그 뿐인가? 외모가 잘 생긴 사람들은 이러한 혜택을 아주 어려서부터 받고 자란다. 매우 매력적인 아이는 비록 거칠게 행동해도 어른들이 그런 행동을 귀엽게 보며(Dion, 1972), 선생님들도 잘 생긴 아이가 그렇지 못한 아이들보다 더욱 영리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Ritts, Patterson, Tubbs, 1992)

신체적 매력이 갖는 이러한 후광효과(Halo Effect)는 목적달성을 위해 다양하게 사용된다. 우리가 매력적인 사람을 좋아할 뿐 아니라, 그들의 요청을 쉽게 승낙한다!는 사실을 이해한다면 백화점의 판매원 교육에서 몸치장에 대한 교육이 왜 포함되고 있는지, 왜 옷가게 판매원들은 전부 예쁜 아가씨들 뿐인지, 그리고 왜 사기꾼들은 모두 선남선녀의 얼굴을 하고 있는지도 역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21세기북스)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