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놉 효과 Snob Effect

경영/철학 2008. 11. 30. 01:33 posted by 향기로운바람

출처 사랑을 검으로 삼고, 유머를 방패로 삼으라~!!! | 깜댕
원문 http://blog.naver.com/fanclub200/120030292990

스놉 효과(Snob Effect)혹은 속물 효과란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소비현상을 뜻하는 경제용어이다.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소비현상으로, 남들이 구입하기 어려운 값비싼 상품을 보면 오히려 사고 싶어하는 속물근성에서 유래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은 남과 다르다는 생각을 갖는 것이 마치 백로같다고 하여 백로효과라고도 하며, 스놉효과라고도 한다.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의 하나로 1950년 미국의 하비 라이벤스타인(Harvey Leibenstein, 1922∼1994)이 발표한 경제이론이다. .

명품브랜드 소비에서 흔한 현상으로, 특정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그 상품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 값이 오르면 오히려 매수심리가 올라간다. 이는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수요도 증가하는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와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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