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즌 18계

마음다루기 2007. 11. 24. 19:03 posted by 향기로운바람

출처 : http://www.mortizen.com/contents/mortizen18.html

01. 공짜를 조심하라. (세상에 공짜란 없다.)
 
세상엔 공짜란 없다. 자신이 공짜로 이득을 보면 상대방은 손실을 보게 된다. 결국 그 손실을 만회하기위해 무리수를 두게 된다.
특히 전화로 경품이 당첨되었다던가. 공짜 보험 등의 가입요구전화가 오면 우선해야 할일이 어떻게 본인의 연락처를 알았는지 등을 알고 이에 대해 주의를 요한다.
 
02. 나의 의지로 물건을 산다.  (남이 권유한 것은 그 사람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는 충동구매의 경고로 계획에 없던 물건을 구입하게 되면 물건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자신에게 어떠한 불이익이 있는지 쉽게 판단이 서질 않는다.
 
03. 경쟁이 심한 광고는 혹세무민이다. (경쟁이 심하면 결국 과대 허위광고가 된다)
 
경쟁이 치열한 제품일수록 과대광고가 심하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자극적 광고를 하게 된다. 이러한 자극적인 광고는 필연적으로 기본적인 내용보다 과대포장하기 마련이다. 소비자들은 이런 내용들을 걸러낼 수 있는 판단력을 가져야하나, 결코 쉽지 않다.
 
04. 과학적인 것을 유독 강조하면 비과학적인 것이다. (사기 치기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영세업체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상품에 대한 인지도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박사학위 소지자의 TV방영내용이나 논문내용 등을 인쇄물로 제작해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주려한다. 이것은 현대 소비자들이 과거에 비해 합리적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뜻한 것이며 결국 이를 역이용한 것이다.

예전의 약장사들의 경우 차력이나 바람잡이 등을 동원하여 사람들을 믿게 한 반면 요즘은 이러한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문제는 이것이 거짓말이 아니라는데 있다. 문제는 과학적으로 증명은 되었으나 인체에 미치는 효과가 미미한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비싼 값으로 그에 대한 효과는 거의 얻지 못한 경우와 같다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이어트 제품들에 이런 경우가 많다. 이것은 사람들의 관심도가 워낙에 높은 경우로 사실상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운동하는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전통적인 방법보다도 약이나 특수한 치료 등에 더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방법들은 대부분이 과학적 근거를 댄다.
 
05. 물건은 적정가격으로 산다. (너무 비싸도/너무 싸도 문제가 있다)
 
물건은 적정가격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싼 것도 적정 가격에서 약간 싼 것이어야 무리가 안 따른다. 너무 싼 제품에는 불량 등의 문제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단지 적정가격으로 구입한 대가로 불량에 대한 위험부담을 줄였다고 생각하라.
너무 비싼 경우는 상류층의 소비심리를 이용한 것으로 싼 물건도 고의적으로 비싸게 팔면 잘 팔린다는 소비심리를 이용한 것이다.
 
06. 제품설명을 들은 후 바로 물건을 구입하지 말라.  (물건을 급하게 구입할수록 후회하게된다)
 

물건을 구입할 때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합리적인 구매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러려면 현장에서 제품설명을 듣고 구입하는 것을 자제해야한다. 나중에 카탈로그나 다른 정보를 보고 결정해도 늦지 않다.

남을 설득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의 하나가 일반인이 잘 알 수 없는 전문용어를 사용한다. 상대방은 듣는 이야기에 합리적인 이해를 할 수 없기에 정확한 질문도 할 수 없을 뿐더러 과학적인 방법이나 언론매체를 이용하면 믿을 수밖에 없게 된다.

 
07. 아줌마들을 모아놓고 이야기하는 사람을 조심하라.  (사기꾼들은 아줌마를 봉으로 안다)
 
일반인을 상대로 한 투자 설명회와 같은 장소에 모인 사람들의 부류를 보면 알 수 있다. 대부분 아줌마들을 상대로 한 투자설명회는 사기 가능성이 많다. 남자들에 비해 사회경험이 많지 않은 주부들을 설득하기가 쉽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08. 짧은 시간에 형님/누님/언니/오빠라고 호칭하는 사람을 조심하라.
 
사기꾼들의 전형적인 수법으로 아주 가까운 사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친한 관계를 유지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사업상 어느 사람을 소개받았다. 그런데 그 사람을 두세 번밖에 만나지 않았는데 자신에게 형님하면서 예의를 깍듯이 갖춘다. 또한 자신이 특별히 해준 것도 없는데 믿는다는 이야기를 자주한다면 의심해볼 만하다. 물론 이런 경우 모두 사기꾼이라고 생각하면 세상살이가 각박해질 것이다. 다만 조심해야한다는 이야기이다. 우리 자신은 살아가면서 진정한 친구가 그렇게 손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09. 친구 건너 안사람을 조심하라.  (건너 아는 사람이 더 무섭다)
 
물건을 살 때나 돈 관계가 이루어질 때는 가장 부담 없이 사기 치기 쉬운 상대가 바로 친구 건너 알게 된 사람이다. 친구를 내세워 미끼를 던지면, 보통 사람들은 그 당사자를 보고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를 보고 결정하는 큰 오류를 범하게 된다.
 
10. 연락 없던 친구가 갑자기 나타나면 그 의도를 충분히 파악하라.
 
평소에 연락이 없다가 갑자기 연락을 하게 되면 분명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 목적이 좋은 일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주의해야한다.
 
11. 나를 위해 다른 사람을 해하는 친구는 멀리하라. (나보다 더 친한 친구를 위해서 내가 해를 당할 수 있다)
 
친한 친구가 나를 위해서 불법적인 방법이나 옳지 않은 방법으로 상대방을 해한다고 감동받지 말라. 나보다 더 친한 친구가 있다면, 그를 위해 내가 해를 당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12. 주변사람 자랑을 수시로 하는 사람과 동업하지마라. (본인 자신은 자랑할 것이 없다)
 
원래 별 볼일 없는 사람이 친한 인맥 자랑을 늘어놓는다. 물론 성격상 그런 사람도 있지만 이런 부류의 사람과 사업을 하게 되면 인맥을 끌어들이기 위해 불법과 편법을 동원하게 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자신의 약점을 인맥으로 만회하기 위한 것으로 결국 그 본인은 속빈강정이다. 이런 사람과 동업을 하게 되면 항상 남의 손을 빌려야만 한다.
 
13. 정말로, 진짜로 라는 말을 쓸 때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부정은 때로는 강한 긍정으로 나타난다)
 
‘도둑이 제 발 저리다.’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진짜로 믿을만한 일이라면 굳이 이런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남들이 인정하는 바이기 때문에 스스로 내세울 필요가 없다. 남한테 의심이나 오해를 많이 받는 사람일수록 이런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결국 이런 단어를 자주 쓰면 그 사람의 신뢰에 대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14. 나에게 돈을 많이 쓴다. (결국 되 갚아야 한다)
 
사기꾼들의 유형 중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처음엔 자신이 부자인임을 강조한다. 그러면서 어려울 때 도와주겠다고 상대방에게 믿음을 주면서 돈을 많이 쓴다. 특히 상류층 사람들에 비해 서민들은 정에 약하므로 이런 케이스에 잘 말려들기 쉽다. 결국 어느 날 갑자기 어려운 일이 생겼다고 하면서 돈이 필요하다 고한다. 이때 피해자는 그동안의 신세와 정에 못 이겨 결국 돈을 빌려주게 된다. 이때에는 과감하게 돈이 없음을 밝혀야한다.

그러고 난후의 행동을 보면 그는 분명히 변해있을 것이다.
 
15. 돈 빌려줄 때는 떼어먹혀도 부담 없는 선까지만 빌려준다.
 
보통 친구와는 돈 거래를 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돈 관계는 여러 사람을 난처하게 한다. 만약 돈을 빌려줄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가장 적절한 방법이 이 돈을 못 받아도 자신이 살아가는데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빌려준다.
 
16. 나의 불법을 이용하는 사람 또한 불법이다. (고로 떳떳이 경찰에 신고하라)
 
흔히들 사기꾼들이 경찰에 신고 못하게 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나의 불법을 약점으로 들고 나온다. 하지만 그 자신도 역시 불법적인 방법이므로, 나 자신의 약점보다 상대방의 약점이 더 크다. 과거의 불법은 인정되지만 현재 사건으로 볼 때 본인은 분명 피해자다. 경찰은 피해자를 보호하지 가해자를 보호하지 않는다. 따라서 떳떳하게 신고하는 길만이 살 길이다.
 
17. 편법에 절대 귀 기울이지 말라. (결국 자신의 약점을 만들어낸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편법에 귀 기울이기 시작하면 결국엔 편법을 즐기는 사람들을 상대하게 된다. 이는 내 주변의 진실 된 사람들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당장은 아무 일이 없겠지만, 언젠가는 이들에 의해서 피해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약점을 키우게 된다. 자신의 약점은 사기꾼들의 표적이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18. 내 관심분야가 아닌 것은 보지도 듣지도 말라. (사기꾼은 관심 없던 사람들까지 관심을 가지게 만든다)
 
모르는 분야에 뛰어들다가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정보부족에 의한 것으로 이 정보를 자신의 노력에 의해서 알게 되는 경우보다는 남의 말에 의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는 말의 왜곡현상으로 자신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다.

물건을 구입할 때는 이런 경우 충동구매로 이루어지게 된다. 충동구매는 정확한 정보 없이 물건을 사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요 없는 물건을 비싼 값에 구입하게 된다.

'마음다루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찍 일어나는 새  (0) 2007.11.26
말잘하는 50가지 방법  (0) 2007.11.25
친구라고 할수 없는 친구  (0) 2007.11.23
좋은 이미지  (0) 2007.11.22
성공하는 사람의 특징  (0) 2007.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