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철학
경영자가 답해야 할 10가지 질문
향기로운바람
2008. 1. 21. 10:16
출처 : http://blog.naver.com/kwang8334/685621
1.귀하의 제품은 무엇인가?
- 제품의 정의 특성/범위, 관련기술에 대한 명확한 이해
- 완전제품, 관련제품에 대한 이해
2.누가 고객인가?
- 표적시장의 정의, 고객의 특성에 대한 이해, 표적마케팅(STP)방식의 도입
- 마케팅 4P의 이해 : 상품(고객혜택), 가격(고객비용), 장소(고객편의), 촉진(고객정보) 등
=> 고객의 입장에서 보자
3.누가 이것을 팔 것이며, 제품의 가격은 어떠해야 하나?
- 기존기업 판매망에 침투 또는 신시장의 창출을 위해 유통채널 확보가 중요
- 새로운 기회 : 인터넷상거래
- 자사제품의 시장 진입시에는 경쟁 등으로 인해 가격이 더 내려갈 수 있음을 감안하여 현 경쟁
자 가격의 70%정도를 목표가격으로 삼아 사업계획수립하고, 신규 진입시 현재 경쟁자 가격의
50% 수준까지 가격이 내려가더라도 버틸 수 있는 수준이면, 저가 전략을 취할 수도 있음.
4.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제품을 살 것인가?
- 예상매출액 및 수익은 모든 사업계획 및 가업가치 평가의 기준이 됨.
5.귀사의 비전과 전략, 목표는 무엇인가?
- 비전은 바람직한 미래상을 담고 있고, 핵심이념과 구체적인 미래의 모습이 제시되어야 한다.
- 귀사는 전 구성원이 공유하는 구체적인 전략 및 목표가 있는가?
6.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고,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가?
- 총수입과 분석하여, 3년이내에 손익분기점을 달성해야 함.
- 수익성 분석과 함께, 향후 기업발전경로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계획이 있어야 함.
7.이 제품을 설계/생산하는데 얼마의 자본이 필요하며,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 소요되는 비용의 정확한 추정을 위해서는 비용산정의 기준이 필요함.
- 기업의 자본조달방법 : 본인, 창업팀, 친인척, 정부의 창업지원/연구개발자금, 엔젤펀드,
벤처캐피탈, 은행대출, IPO 등
- 기업의 성장단계별 자금원천이 달라짐. (초기에는 융자보다 투자를 받는것이 바람직함.)
- 특히, 초기에는 현금흐름 분석이 매우 중요함. 예)수요는 많아도 채산성이 낮을 수 있음.
8.귀사의 핵심역량, 핵심기술, 핵심인력은 무엇이며, 향후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가?
-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를 정의하고 측정/평가할 수 있는가?
- 경쟁사와 비교하기 위한 경쟁사 및 산업전반에 대한 벤치마킹 자료는 있는가?
- 핵심사업의 비중은 어떻게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대비책은 무엇인가?
- 기술의 체계도가 있는가? 핵심기술은 무엇이며, 어떻게 확보하고 유지할 것인가?
- 귀사에서 핵심인력은 어떤 직무와 관련이 있는가? 그리고 핵심인력 확보를 위한 방안은 무엇
인가?
9.경쟁우위를 어떻게 계속 유지 발전시킬 것인가?
- 경쟁우위를 유지하려면 경쟁자보다 더욱 많은 가치를 창출해야하는데,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
인가?
- 조직의 성장 및 변화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 조직규모가 커짐에 따라 조직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분사나 Spin-Out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가?
- 중간경영층의 영입, 권한의 위임, 우수인력 유지, 동기부여 등 제반 인력관리 방안은 준비되
어 있는가?
10.귀사의 사업모델(Business Model)은 무엇인가?
- 귀사의 수익창출 방안은 무엇인가?
(상품판매인가? , 광고수입인가? , 서비스 수수료인가? 등)
- 귀사는 어떤 수확전략(Harvest, Exit Strategy)을 고려하고 있는가? (IPO, M&A, 매각 등)
- 새로운 비즈니스 디자인의 가능성은 있는가?
-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 마케팅이 이루어 질 수 있는가?
- 제품의 정의 특성/범위, 관련기술에 대한 명확한 이해
- 완전제품, 관련제품에 대한 이해
2.누가 고객인가?
- 표적시장의 정의, 고객의 특성에 대한 이해, 표적마케팅(STP)방식의 도입
- 마케팅 4P의 이해 : 상품(고객혜택), 가격(고객비용), 장소(고객편의), 촉진(고객정보) 등
=> 고객의 입장에서 보자
3.누가 이것을 팔 것이며, 제품의 가격은 어떠해야 하나?
- 기존기업 판매망에 침투 또는 신시장의 창출을 위해 유통채널 확보가 중요
- 새로운 기회 : 인터넷상거래
- 자사제품의 시장 진입시에는 경쟁 등으로 인해 가격이 더 내려갈 수 있음을 감안하여 현 경쟁
자 가격의 70%정도를 목표가격으로 삼아 사업계획수립하고, 신규 진입시 현재 경쟁자 가격의
50% 수준까지 가격이 내려가더라도 버틸 수 있는 수준이면, 저가 전략을 취할 수도 있음.
4.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제품을 살 것인가?
- 예상매출액 및 수익은 모든 사업계획 및 가업가치 평가의 기준이 됨.
5.귀사의 비전과 전략, 목표는 무엇인가?
- 비전은 바람직한 미래상을 담고 있고, 핵심이념과 구체적인 미래의 모습이 제시되어야 한다.
- 귀사는 전 구성원이 공유하는 구체적인 전략 및 목표가 있는가?
6.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고,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가?
- 총수입과 분석하여, 3년이내에 손익분기점을 달성해야 함.
- 수익성 분석과 함께, 향후 기업발전경로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계획이 있어야 함.
7.이 제품을 설계/생산하는데 얼마의 자본이 필요하며,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 소요되는 비용의 정확한 추정을 위해서는 비용산정의 기준이 필요함.
- 기업의 자본조달방법 : 본인, 창업팀, 친인척, 정부의 창업지원/연구개발자금, 엔젤펀드,
벤처캐피탈, 은행대출, IPO 등
- 기업의 성장단계별 자금원천이 달라짐. (초기에는 융자보다 투자를 받는것이 바람직함.)
- 특히, 초기에는 현금흐름 분석이 매우 중요함. 예)수요는 많아도 채산성이 낮을 수 있음.
8.귀사의 핵심역량, 핵심기술, 핵심인력은 무엇이며, 향후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가?
-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를 정의하고 측정/평가할 수 있는가?
- 경쟁사와 비교하기 위한 경쟁사 및 산업전반에 대한 벤치마킹 자료는 있는가?
- 핵심사업의 비중은 어떻게 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대비책은 무엇인가?
- 기술의 체계도가 있는가? 핵심기술은 무엇이며, 어떻게 확보하고 유지할 것인가?
- 귀사에서 핵심인력은 어떤 직무와 관련이 있는가? 그리고 핵심인력 확보를 위한 방안은 무엇
인가?
9.경쟁우위를 어떻게 계속 유지 발전시킬 것인가?
- 경쟁우위를 유지하려면 경쟁자보다 더욱 많은 가치를 창출해야하는데,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
인가?
- 조직의 성장 및 변화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 조직규모가 커짐에 따라 조직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분사나 Spin-Out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가?
- 중간경영층의 영입, 권한의 위임, 우수인력 유지, 동기부여 등 제반 인력관리 방안은 준비되
어 있는가?
10.귀사의 사업모델(Business Model)은 무엇인가?
- 귀사의 수익창출 방안은 무엇인가?
(상품판매인가? , 광고수입인가? , 서비스 수수료인가? 등)
- 귀사는 어떤 수확전략(Harvest, Exit Strategy)을 고려하고 있는가? (IPO, M&A, 매각 등)
- 새로운 비즈니스 디자인의 가능성은 있는가?
-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 마케팅이 이루어 질 수 있는가?